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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STAX, SR-X9000 리뷰 by kyle





Stax는 이 취미에 새로 입문한 사람들에게는 단지 동경의 대상일 뿐인 회사입니다. Stax는 헤드폰 플랫폼에 대한 헌신의 전형적인 예시입니다. Stax는 주로 전자기 스테틱 헤드폰을 판매하며, 이 헤드폰은 전용 에너자이저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헤드폰에 비해 소스 장비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저는 SR-007, 즉 Omega 2가 마지막으로 구입할 헤드폰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SR-007 시스템을 마침내 구입할 수 있었을 때, 저는 감명은 받았지만, 그것을 계속 유지할 만큼 충분히 만족하지는 못했습니다. 10년 후, 저는 Omega 3: SR-X9000을 빌릴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 제품은 그 명성에 걸맞을까요?

 

Build

Stax 헤드폰의 내구성은 논란이 되는 부분인데, 입문용 Lambda 라인업은 꽤 못생겼고 저렴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SR-L700의 한쪽이 배송 중에 부러졌습니다. 하지만 고급형 Stax는 Lambda 라인업과는 다르게 훨씬 더 튼튼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저는 여전히 SR-007이 존재하는 헤드폰 중 가장 아름다운 제품 중 하나라고 생각하며, 그 빌드는 Lambda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SR-X9000이 제게 미적으로 같은 만족감을 주지는 않지만, 이 제품은 확실히 잘 만들어진 프레임을 가지고 있으며, 원래 SR-Omega의 진화 버전처럼 보인다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What about the SR-009?

독자들은 SR-009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을 눈치챘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Stax가 SR-009를 "SR-Omega 3"라고 언급한 적이 없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저는 이 점이 이해가 간다고 생각합니다. SR-009와 SR-009S는 SR-007과 SR-X9000의 사운드와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간 제품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이름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 합리적인 이유일 수 있습니다. 저도 왜 그런지 궁금해했지만, 이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이 있는지는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단지 추측만 할 수 있을 뿐입니다.

 

Associated Equipment

이 SR-X9000은 친구에게 빌린 제품이며, 그가 친절히 Cavalli Audio Liquid Lightning MK2, 밸러스트 저항 모드가 적용된 Woo WEE, Bricasti MC1도 함께 빌려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 사용한 시스템은 제 평소 장비 체인과는 좀 다른 구성이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디지털 장비에 조금 과도하게 투자한 것도 사실입니다...

 

사용한 시스템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HQPlayer (sinc-mg 필터) -> Afterdark Rosanna Diretta Network Bridge -> USB 광섬유 절연기 -> Accurate Audio DIP-B660 DDC -> Metrum Adagio/Bricasti MC1 -> Cavalli Audio Liquid Lightning MK2 또는 Woo WEE -> Esoteric A100/Kenwood L-07M

 


Sound

핵심을 조금 미뤄두자면, 저는 SR-X9000을 정말 좋아합니다. 그런데 Liquid Lightning MK2와 함께 사용했을 때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 조합이 SR-X9000의 다소 강조된 중간 대역으로 인한 약간의 탁한 소리를 균형 있게 맞춰준 느낌이었습니다. 그 차이가 너무 눈에 띄어서 Kenwood L-07M과 함께 WEE와 비교해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아마도 예상했던 대로, 두 시스템의 중간 대역은 거의 동일했습니다.

 


WEE와 함께 측정했을 때 양 끝에서 롤오프가 발생했으며, 이는 일반적인 트랜스포머 특성과 일치하는 행동입니다. 그래서 저음과 고음이 측정상으로 더 조용해졌기 때문에 그 차이가 더 눈에 띄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운드의 프레젠테이션도 달랐습니다. WEE는 사운드를 더 앞쪽으로 스테이징하여 "honk"을 유발할 수 있는 반면, Liquid Lightning은 더 확산된 느낌을 주며, 이는 전자기 스테틱 헤드폰에서 기대되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ass

전자기 스테틱 헤드폰은 독특한 저음 표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플래너 마그네틱 헤드폰처럼, 이들은 (대부분) 밀폐된 전면 볼륨을 가지고 있으며 꽤 평평하게 저음을 확장할 수 있지만, 제가 들어본 대부분의 전자기 스테틱 헤드폰은 플래너 마그네틱 헤드폰보다 더 부드러운 트랜지언트를 가지고 있어, 타격감과 잔향을 "더 빠른" 사운드로 바꿉니다. SR-X9000 역시 예외는 아니지만, SR-007과 비교했을 때 SR-X9000에서는 더 큰 타격감과 감쇠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저는 여전히 킥 드럼이 더 꽉 찬 것처럼 들린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Midrange

중역대는 다소 색이 있어, 중간 주파수 대역이 조금 너무 앞서게 되어 목관악기나 고음역대가 다소 인위적으로 들립니다. 하지만 저는 들리는 텍스처의 양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SR-Lambda Signature, SR-009, DCA Voce와 같은 일부 정전식 헤드폰은 제 취향에 비해 낮은 중역대가 너무 얇게 들리지만, SR-X9000은 그런 문제가 없습니다. SR-X9000은 핀나 게인이 그리 많지 않은데, 수동으로 게인을 다시 조정한 후에는 그 소리가 덜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Treble

정전형 헤드폰에서 고음은 종종 저에게 문제가 되는데, 이 헤드폰들이 대체로 꽤 밝기 때문입니다. SR-X9000도 예외는 아니지만, 약 1시간 정도 사용한 후 가장 불편한 점은 고음의 상위 주파수 영역이 상승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 고음의 상승은 공기감과 공간감을 주기 위해 사용되며, 정전형 사운드의 특징 중 하나로 자주 나타납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저음과 중고음에 대한 불만은 그다지 없습니다. SR-007은 제가 좋아하지 않았던 고음의 거칠음이 있었지만, SR-X9000은 그런 문제는 없습니다.

 

Measurements

측정 결과에서 놀라운 점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Stax 헤드폰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중간 주파수 영역의 돌출, 비교적 평탄한 저음 확장, 그리고 다소 평탄한 핀나 게인이 보입니다. 고음은 부스트가 된 것으로 측정되지만, 고음 측정은 신뢰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The ES-1A Problem

일반적으로 SR-X9000은 SR-007과 SR-009/S에서 배운 교훈들이 집대성된 듯한 소리를 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R-X9000을 적극 추천하는 데 한 가지 걸림돌이 되는 점이 있습니다: ES-Labs ES-1a입니다. ES-1a는 원래의 Stax SR-Omega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SR-X9000과 비교할 만한 헤드폰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SR-X9000이 출시되기 몇 년 전, ES-1a는 단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정전형 헤드폰 중 하나였을 뿐만 아니라, 제가 직접 구매할 만큼 만족스러웠습니다. SR-X9000을 처음 들었을 때, 저는 ES-1a가 떠올랐고, 두 대의 ES-1a를 측정한 후, 첫 인상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측정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WEE와 Liquid Lightning MK2에서 사용된 SR-X9000의 차이가 제가 중요하게 여기는 영역에서는 더 눈에 띄었습니다. SR-X9000이 공기감과 잔향을 제 기대에 더 가깝게 전달한다고 느꼈지만, ES-1a는 드럼에 좀 더 "튀는" 질감을 부여하며, 정확도 면에서 유리하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ES-1a가 특히 미학적으로 오리지널 SR-Omega의 복제품으로 판매된다는 주장이 있지만, ES-1a는 실제로 SR-Omega라고 생각하도록 누군가를 속이려고 하지 않는 듯합니다. 오히려 저는 ES-1a를 SR-Omega에 대한 오마주로 봅니다. 일부 새롭게 생산된 시계가 다른 브랜드의 빈티지 시계에 대한 오마주로 디자인된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Conclusion

현재 시장은 마치 치킨 게임처럼 보입니다. 제조업체들이 점점 더 비싼 가격에 평범한 헤드폰을 출시하여, 시장이 결국 어떤 시점에서 이를 거부할 때까지 기다리는 형태인 것 같습니다. 수많은 고가의 헤드폰에 실망한 후, SR-X9000은 신선한 공기와 같습니다. 저는 SR-X9000이 Omega 2의 후계자로서 그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고 믿으며, 해상도를 추구하면서도 음악을 즐기기에 충분히 좋은 균형을 이루는 방식으로 이를 해냈습니다. 만약 내가 무제한 예산을 가지고 오늘날 우리가 구할 수 있는 최고의 헤드폰들을 모은 회전목마를 구성해야 한다면, SR-X9000은 Sennheiser HE-1, Hifiman Susvara와 다른 여러 플래그십 헤드폰들보다 훨씬 먼저 그 목록에 오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