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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Canton, Reference 9 리뷰





브랜드의 플래그십 모델로 '비용을 아끼지 않은' 대형 스피커를 만드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지만, 요구사항이 소형 모델일 경우 상황은 조금 더 복잡해집니다. 예산 제약을 떠나서 – 고객들은 크기와 가격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 작은 크기의 인클로저에서 크고 방을 가득 채우는 소리를 전달하는 것과 관련해서 '물리학과는 논쟁할 수 없다'는 작은 문제가 있습니다. 독일 제조업체인 Canton은 자사의 최고급 라인업에서 가장 작은 모델인 Reference 9를 통해 이러한 모든 문제를 정면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Striking style

그 다음은 크기의 문제입니다. 스탠드 마운트형 Reference 9는 결코 작은 크기가 아니며, 하단에 다운파이어 우퍼 포트를 위한 통풍구가 내장된 플린스를 포함해 높이가 45cm입니다. 각각의 무게는 18kg이며, 곡선형 캐비닛은 블랙 고광택 또는 세틴 화이트 옵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 모델들보다 더욱 인상적인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그 중 하나는 미드/베이스 유닛이 트위터 위에 위치하는 '거꾸로' 레이아웃의 채택입니다. 또 다른 변화는 Canton이 '다운파이어' 튜닝이라고 부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스피커는 공간이 좁은 사람들을 위해 설계된 소형 스피커로, 큰 소리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25Hz까지의 저주파 확장은 다소 낙관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Reference 9는 분명히 '메인 스피커' 용도로 제작되었습니다. 또는, Reference 다채널 시스템의 앞쪽 플로어스탠더와 함께 서라운드 사운드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리즈에는 함께 매칭 가능한 센터 채널 스피커와 액티브 서브우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Top to bottom

Canton은 1972년에 설립된 이후 50년이 넘도록 여전히 독일 프랑크푸르트 북서쪽에 위치한 Weilrod에서 스피커를 설계, 엔지니어링 및 제조하고 있습니다. 그 범위는 광범위하며, Reference 라인이 최상위 모델을 차지하고, 그 아래에는 매우 전통적인 북쉘프 디자인부터 in-wall, on-wall, 서라운드 모델까지 다양한 제품군이 있습니다 (사운드바, 서브/샛 시스템, 무선 멀티룸 스피커도 포함됩니다).

Reference 시리즈의 드라이브 유닛, 크로스오버, 조각적인 캐비닛은 모두 자체 제작됩니다. 174mm 미드/베이스 유닛은 회사의 블랙 '세라믹 코팅 텅스텐'(BCT) 콘을 사용하여 속도, 강성 및 경량을 제공하고, 높은 내부 댐핑을 자랑합니다. 마찬가지로, 트위터는 금속 다이어프램을 특징으로 하며, 25mm 알루미늄 합금 돔을 세라믹 코팅하여 사용하고, 분산을 제어하기 위해 배플에 있는 웨이브가이드에 깊게 장착되어 있습니다.

스피커 후면에는 점퍼 바가 장착된 네 개의 작은 터미널이 있어, Reference 9의 트위터 레벨을 ±1.5dB 조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개인 취향의 문제일 수 있지만, 효과는 매우 미세합니다. 터미널을 풀고 바를 +와 – 연결 사이로 이동시킨 후 짧은 세션을 거쳐, 저는 중앙의 0 위치가 더 나은 선택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참고로, 더 큰 Reference 모델들은 여러 드라이버에 대해 이러한 조정 기능을 제공하여, 세밀한 조정에 신경 쓰는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스피커 전면은 회절 효과를 피하기 위해 곡선형으로 설계되었으며, 캐비닛 측면의 형태와 자연스럽게 이어져 안정감과 우아함을 주는 멋진 외관을 제공합니다. 각 드라이버에는 '냄비 뚜껑' 형태의 그릴이 제공되며, 자석으로 부착됩니다. 이 그릴은 하나로 된 그릴보다 더 세련되어 보이며, 소리에 미치는 주관적인 영향은 거의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릴 없이 깨끗한 외관을 선호합니다. Canton의 전용 Reference LS 스탠드는 스피커 선택에 맞춰 고광택 또는 실크 매트 마감으로 제공되며, 세련된 외관을 자랑합니다.

연결 단자는 WBT 'Nextgen' 조합 터미널 한 쌍으로 제공됩니다. Canton의 이전 모델인 Reference 1K는 바이와이어링이나 바이앰프용으로 분리 가능한 점퍼 바가 있는 듀얼 터미널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이 터미널을 사용하는 다른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바나나 플러그가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스페이드 단자에 강하게 조여서 연결하려고 할 때 터미널이 약간 부서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부러지기보다는 휘어질 것 같긴 하지만, 저는 그 사실을 직접 확인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On the scales

추천된 87dB의 감도와 4옴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임피던스를 가진 Reference 9는 비교적 구동이 쉬운 스피커입니다. 제가 사용한 Naim Supernait 3 앰프뿐만 아니라, T+A의 더 강력한 R 2500 R 올인원 네트워크 수신기와도 잘 어울렸습니다. 사실, 이 전형적인 독일식 설정은 매우 효과적이었으며, 강력한 수신기와 소형이지만 이 힘 있는 스피커가 결합되어 인상적인 대형 사운드를 선사했습니다.

이 작은 크기의 Canton 스피커에서 처음 등장한 하향 통풍형 베이스 리플렉스 시스템은 실제로 Reference 9이 사용하기에 꽤 수월하게 만듭니다. 스피커는 측면과 후면 벽에서 약 1미터 정도 떨어져 있을 때 잘 들리며, 최상의 사운드스테이지 포커스를 위해 예상보다 조금 더 많은 각도를 주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포커스가 바로 이 스피커들이 Bandcamp에서 릴리즈된 Kathryn Tickell의 최근 앨범 Return To Kielderside의 수록곡인 ‘Sycamore Gap’과 함께 전달하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현장 녹음된 새소리로 시작해 Tickell의 신비로운 Northumbrian 파이프가 등장하는 멋진 분위기와 감동적인 곡이었습니다. Reference 9는 개방성과 놀라운 무게감의 조화로 그 느낌을 강하게 전달했습니다. 드라이버 간의 훌륭한 통합, 매력적인 사운드스테이징, 그리고 탁월한 음색 해상도가 돋보였습니다.

 

Night and day

마찬가지로, 다소 다른 차원에서 Canton의 비교적 컴팩트한 스피커는 Richard Strauss의 ‘Eine Alpensinfonie’ [Berlin Philharmonic/Seiji Ozawa, BPHR2404341]에서 산속의 일출로 이어지는 밤의 낮은 드라마를 잘 전달했습니다. 물론 더 큰 스피커들이 더욱 마법 같은 퍼포먼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Reference 9가 저음 현악기와 브라스의 거친 소리를 전달하는 방식은 확신이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Pino Palladino의 Notes With Attachments 앨범 [Impulse/New Deal 00602435536040]에서의 베이스의 존재감은 이 스피커들이 강하고 세밀한 베이스라인을 다루는 능력뿐만 아니라 복잡한 트랙에서도 매혹적인 '사운드스테이지 그림'을 만드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Ekuté'의 스냅과 드라이브로 음악을 관통하는 튀고 팽팽한 긴장감을 만들었으며, Palladino의 'Djurkel'의 사하라 사막 남부 리듬은 정확한 이미징 덕분에 중독성 있게 전달되었습니다.

2021년 리마스터링된 Pink Floyd의 The Division Bell의 웅장한 믹스를 들어보면, Reference 9는 ‘Cluster One’의 시작 부분에서 모든 임팩트와 디테일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What Do You Want From Me’의 더 직접적인 송라이팅과 특징적인 기타 파트, 백업 보컬, 정확한 드럼이 어우러진 사운드도 훌륭하게 재현되었습니다.

 


Happy days

이 스피커는 볼륨을 올려도 전혀 흔들리지 않고 흥분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처음에는 비판적인 청음으로 시작했으나, 결국 Floyd 앨범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듣게 되었습니다. 메모장도 제쳐두고 – 이는 항상 좋은 신호죠 – 점점 더 ‘그래, 나는 이 스피커와 행복하게 살 수 있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Canton의 알루미늄 트위터는 때때로 약간 날카롭고 과도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특히 심벌즈나 소프라노가 최고음에 이를 때 그렇습니다. 그러나 이는 녹음에 따라 매우 달라지며, Reference 9의 고음 조정을 통해 약간 완화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이런 특성으로 디자인을 비판하는 것은 불공정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는 스피커의 드러나는 특성의 일부이며, 소리를 인위적으로 달콤하게 하거나 부드럽게 만드는 것보다는 훨씬 낫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Reference 9는 다소 더 타이트하고 매우 섬세한 Naim 앰프보다는 웅장한 소리를 내는 T+A 수신기를 통해 일부 녹음에서 더 편안하게 느껴졌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Exhibition time

Modern String Quartet의 창의적이고 재즈적인 편곡으로 재구성된 Mussorgsky의 Pictures At An Exhibition [Solo Musica SM468]을 들을 때, Reference 9는 제어력, 무게감, 해상도의 조화를 선명하게 보여주었습니다. 이 균형 잡힌 성능은 네 명의 연주자들 간의 상호작용과 악기들의 음색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동시에 연주자들이 스피커 사이와 그 너머에 위치하는 듯한 눈에 띄게 3차원적인 느낌을 주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앨범에 담긴 익숙한 음악의 변형과 ELP의 버전에 대한 경의를 표현하는 데 필요한 여유 공간을 충분히 제공했습니다. 따라서 Canton의 가장 작은 Reference 모델들이 스탠드 마운트 디자인을 찾는 이들에게 즉각적인 선택이 아닐 수도 있지만, 이를 간과하는 것은 실수일 것입니다 – 이 스피커들은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

 

Hi-Fi News Verdict

Canton의 Reference 시리즈 중 가장 작은 모델은 크기, 독특한 레이아웃, 고급스러운 가격 덕분에 다소 예상 밖의 선택일 수 있지만, 그 외관은 매우 매력적이며, 개방적이고 묵직한 사운드와 뛰어난 이미징으로 그 스타일에 걸맞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방에 쉽게 배치할 수 있고 섬세한 앰프와 잘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주로 더 '전통적인' 디자인들이 주를 이루는 시장에서 다크호스로 자리잡을 만한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