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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MAGNETAR, UDP900 by Roger Kanno 리뷰





Magnetar UDP900


리뷰어: Roger Kanno



DP-UB9000처럼 대규모로 제작된 Magnetar UDP900은 독립형 DAC로 기능할 수 있도록 USB-B PC 입력이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고품질 스테레오 및 멀티채널 DAC 섹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4K UHD Blu-ray, DVD-V 및 CD 외에도 SACD 및 DVD-A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겉보기에 UDP900은 Oppo UDP-205와 유사해 보입니다. Oppo와 마찬가지로 UDP900에도 완전한 비디오 기능이 있지만, 이 리뷰의 주요 강조점은 아날로그 출력, 특히 스테레오 출력의 음질에 있습니다.

 


UDP900은 거의 모든 유형의 광 디스크를 재생할 뿐만 아니라 AIFF, ALAC, APE, DSF, DFF, FLAC 및 WAV의 오디오 파일을 지원하며, 최대 32비트/384kHz의 PCM 및 최대 11.2MHz의 DSD를 포함하여 다양한 오디오 및 비디오 파일 유형과 형식을 지원합니다. Oppo 및 Reavon 모델과 함께 Dolby TrueHD로 인코딩된 MKV 비디오 파일을 지원하여 비압축 고해상도 Dolby Atmos 오디오를 지원하는 몇 안 되는 플레이어 중 하나입니다. UDP900은 DLNA 및 SMB/CFIS 프로토콜을 준수하므로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회로와의 잠재적인 간섭을 줄이기 위해 비디오 출력 및 처리를 비활성화하는 Pure Audio 모드도 있습니다.

 

장치를 리뷰하고 반환한 후 UDP900에 7가지 디지털 필터 옵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상대로 화면 오디오 메뉴를 통하지 않고 리모콘의 오디오 P 버튼을 눌러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필터에 대해 알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리뷰 기간에는 Brick Wall이라는 기본 필터가 활용되었을 것입니다.

 


UDP900에 대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점은 크기와 무게입니다. 17.52″W × 12.54″D × 5.24″H 크기에 무게가 34.2파운드인 UDP900은 맹수와도 같습니다. 무광택 검정색으로 마감된 상단과 측면 패널은 견고하며, 0.5인치 전면 패널은 더욱 인상적입니다. 광택 있는 검정색 마감과 대비되는 브러시 처리된 짙은 회색 색상의 비대칭 열십자 패턴이 있는 사분면으로 구성된 독특한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 사분면에는 도트 매트릭스 디스플레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틱 디스크 트레이는 4개 사분면 사이의 정중앙에 있습니다. 디스크 트레이는 원활하게 작동하는데, 특히 다른 플레이어의 구조와 비교할 때 약간 얄팍합니다. 조명이 들어오는 전원 버튼은 디스크 탐색 버튼과 마찬가지로 디스플레이 아래에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6.35mm 헤드폰 출력 잭과 외부 저장 장치에서 재생할 수 있는 USB Type-A 포트가 있습니다.

 

후면 패널도 똑같이 인상적이지만 그 이유는 다릅니다. 스테레오 출력은 각각의 회로 기판이 섀시 내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멀티채널 출력으로부터 분리됩니다. XLR 및 RCA 출력 모두 스테레오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멀티채널 사용을 위해 전면 3개, 서라운드 4개, LFE 1개 등 8개의 RCA 출력이 있습니다. 멀티채널 출력 옆에는 동축(RCA) 및 광(TosLink) S/PDIF 출력과 RS-232 제어 포트가 있으며, RS-232 포트 위에는 DAC용 USB Type-B 입력이 있습니다. 2개의 HDMI 출력이 제공되며, 하나는 Main으로 표시되고 다른 하나는 Audio Only로 표시됩니다. 이더넷 포트는 HDMI 출력 왼쪽에 있으며, 오른쪽에는 저장 장치에서 재생할 수 있는 USB 3.0 포트가 있습니다. 제공된 코드용 표준 IEC 전원 콘센트와 주 전원용 로커 스위치는 맨 오른쪽에 있습니다.

 


섀시 내부는 다양한 섹션의 분리를 위해 고도로 구획화되어 있어 매우 견고한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전원 공급 장치는 완전히 밀폐되어 있으며 스위칭 섹션과 자체 60W 토로이달 변압기를 갖춘 아날로그 섹션이 있는 이중 회로 설계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Sony KEM481AAA 디스크 메커니즘은 또한 완전히 밀폐되어 있고 플레이어의 전체 길이를 관통하는 내부 벽으로 오디오 및 비디오 보드와 전원 공급장치로부터 분리되어 있습니다.

 

멀티채널 오디오 출력은 자체 회로 기판에 있는 ESS Technologies ES9028PRO DAC 칩을 활용합니다. 스테레오 출력에는 헤드폰 앰프 섹션도 포함하는 훨씬 더 큰 회로 기판에 자체 ES9038PRO DAC 칩이 있습니다. 4층의 PCB에서 고품질의 무산소 구리 배선을 포함하여 Murata, NCC, ELNA, WIMA, Rubycon의 캐패시터, TDK 마그네틱 디바이스 등의 프리미엄 부품이 전체적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비디오 처리는 대부분의 BD 플레이어 제조업체에서 사용하는 Mediatek MT8581 SoC(System on a Chip)에서 제공합니다. 2채널 오디오 보드 아래 별도의 비디오 보드에 위치합니다. 전반적으로 UDP900의 내부 및 외부 디자인과 구성은 Denon, Marantz, Technics 및 Yamaha와 같은 제조업체의 오디오파일 SACD 플레이어에서 본 것과 동등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UDP900을 제 시스템에 삽입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했습니다. 다른 A/V 디스크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초기 설정을 위해 비디오 모니터에 연결해야 합니다. 제 시스템에는 영화를 시청할 수 있는 TV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는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SACD의 멀티채널 또는 스테레오 재생 우선 순위와 같은 설정을 확인하고 싶을 수도 있으므로 이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날로그 출력의 가변 레벨 기능을 사용하려는 경우 출력 레벨은 비디오 모니터를 사용할 때만 표시되며 전면 패널 디스플레이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UDP900을 Anthem STR 프리앰프의 XLR 및 RCA 아날로그 입력 모두에 연결하고 Anthem AVM60 서라운드 프로세서 에 연결하기 위해 오디오 전용 HDMI 출력을 사용했습니다. 저는 삼성 S90C OLED TV에 직접 연결하기 위해 메인 HDMI 출력을 사용했습니다.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은 Anthem M1 모노블록 파워 앰프, MartinLogan Masterpiece Classic ESL 9 스피커, 그리고 STR 프리앰프의 저음 관리 및 ARC Genesis 실내 보정 기능을 사용하여 시스템에 통합된 듀얼 JL Audio E-Sub e112 구동 서브우퍼로 구성되었습니다. 다른 소스로는 Oppo Digital UDP-205 4K UHD 범용 BD 플레이어와 Pick it S2 카트리지가 장착된 Pro-Ject X1 턴테이블이 있습니다. Roon과 Tidal을 실행하는 데 사용하는 Intel NUC PC를 플레이어의 USB-B 포트에 연결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광 디스크를 재생하고 MacBook Air에서 Tidal을 스트리밍하면서 플레이어가 제 시스템에 자리 잡게 함으로써 모든 것이 잘 작동했습니다. 그러나 Intel NUC PC에 UDP900용 Windows USB 드라이버를 설치했을 때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XLR 및 RCA 아날로그 출력 모두 음악을 가려서 듣지 못할 정도로 큰 백색 소음을 출력하기 시작했습니다. 디지털 및 HDMI 출력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메뉴 화면을 표시할 때 비디오가 불안정하고 깜박였습니다. 뭔가 손상된 것 같다고 생각하고 공장 기본 설정으로 복원했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때 Magnetar 웹사이트에서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를 발견하고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설치했습니다. 이로써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저는 또한 Let's Get Physical Distribution의 담당자에게도 연락했습니다. 그는 이전에 이 문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었지만 펌웨어 업데이트 외에도 비디오 불안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HDMI 케이블을 사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문제가 무엇이든, 업데이트 후에는 장치가 완벽하게 작동했습니다. 그리고 리뷰 기간이 끝나갈 무렵 추가 펌웨어 업데이트를 한 후 파일 액세스 및 메뉴 옵션 표시 시 더욱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 같았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후 UDP900이 문제 없이 작동했지만 여전히 몇 가지 작동상의 특이성을 경험했습니다. 전면 패널 디스플레이에 볼륨 레벨이 표시되지 않는 것 외에도 고정 출력 레벨을 설정하는 옵션이 없습니다. 즉, 비디오 모니터를 사용하지 않고는 볼륨 레벨을 확인할 방법이 없는 상태에서 볼륨 컨트롤이 항상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에는 들어오는 PCM 신호의 샘플링 주파수나 단어 길이가 표시되지 않고 대신 "XMOS PCM" 입력이 선택되었음을 표시합니다. 하지만 DSD 신호의 해상도는 표시합니다. 11개의 개별 도트 매트릭스 숫자는 일반적으로 트랙 번호와 경과 시간만 표시합니다. 해당 정보를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 왼쪽의 작은 하위 패널에는 비디오 출력 해상도 및 2개의 HDMI 포트 상태와 같은 대부분의 비디오 정보가 표시됩니다.

 

전체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백라이트 리모컨에는 동일한 크기와 모양의 버튼이 많이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그룹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레이아웃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이는 상대적으로 사소한 문제이며, 그 중 일부는 향후 펌웨어 업데이트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 이는 UDP900의 철저한 디자인과 고품질 구성에 있어서 약간의 오점입니다.

 

처음에는 UDP900의 기능적 특이점에 대해 약간의 의구심을 갖고 있었지만, 이 멋진 플레이어를 제 시스템에 설치하고 음악을 재생하기 시작하자 저는 그 높은 수준의 성능에 놀랐습니다. 나머지 관찰 내용은 UDP900의 오디오 성능에 관한 것이지만, Mediatek SoC를 구현하여 Samsung S90C OLED 디스플레이에서 지속적으로 만족스러운 화질을 제공함으로써 비디오 성능이 뛰어났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UDP900을 통해 Mutt Lange이 프로듀싱한 AC/DC의 Back In Black(24비트/48kHz FLAC, Columbia Records/Tidal)에서 매 순간의 디테일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Hells Bells"의 오프닝 징 소리는 깊고 넓으며 울림이 있었고, 사악할 정도로 빠르고 으르렁거리는 기타와 매우 팽팽한 드럼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었으며 모두 놀라운 이미지의 특이성을 보여주었습니다. "Shoot to Thrill"은 정중앙에서 나와 단단하고 상당히 감쇠된 품질을 가지고 있는 드럼과 함께, 왼쪽과 오른쪽에 배치된 기타에 대해 훨씬 더 뛰어난 제어력을 보여주었습니다. "Hells Bells"에 비해 Brian Johnson의 보컬은 이 트랙에서 약간 더 풍부하고 깊이 있는 특성을 가졌습니다. "Shoot to Thrill"에서 그의 목소리는 드럼과 마찬가지로 더 밀접하게 불순물없이 녹음되었습니다.

 

Bruce Fairbairn이 프로듀싱한 밴드의 1990년 앨범 The Razors Edge(24/48 FLAC, Columbia Records/Tidal)의 다양한 녹음 및 제작 품질은 쉽게 드러났습니다. "Thunderstruck"의 기타도 마찬가지로 빠르고 정확했습니다. Angus Young의 연주는 노래 전체에서, 심지어 레벨이 낮아지는 부분에서도 쉽게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기타와 Johnson의 고음이면서도 거친 보컬은 믹스에서 약간 더 앞쪽에 배치되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드럼 표현이었습니다. 전체 드럼 키트, 특히 킥 드럼은 넓은 음향 공간에서 녹음된 것처럼 들리며, 트랙에 환희에 찬 아레나 록 품질을 부여하는 더욱 풍부하고 확장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이는 역시 Fairbairn이 제작한 Aerosmith's Pump(24/48 FLAC, Geffen Records/Tidal)의 "Janie's Got a Gun"에서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드럼은 베이스 기타의 사운드와 조화를 이루며 천둥소리처럼 들렸습니다. UDP900을 통해서 녹음 엔지니어와 프로듀서가 사용하는 대조적인 스타일을 쉽게 구별할 수 있었고 이러한 녹음에서 매우 정확하게 포착했습니다.

 

광 디스크 재생은 디스크가 빠르게 인식되고 로드된 후 몇 초 이내에 재생이 시작되는 등 뛰어났습니다. Robbie Robertson과 Red Road Ensemble이 작곡한 Music for the Native American (CD, Capitol 724382829522)은 깊고 풍부한 저음으로 확장되었습니다. "The Vanishing Breed"의 부드럽고 경쾌한 보컬은 사운드 스테이지 뒤쪽으로 잘 나타났습니다. 앞쪽에 배치된 파이프는 좀 더 여유로운 보컬과 대조될 때 멜로디에 약간의 긴박감을 더해주었습니다. "Akua Tuta"의 전통적인 드럼은 스킨이 각 다른 위치에서 다양한 강도로 두드려질 때 피치가 바뀌면서 설득력 있는 실제 소리를 냈습니다. UDP900의 투명한 사운드 덕분에 이번 앨범의 많은 멜로디 요소는 서로 보완하면서도 개성을 유지하고 넓고 세부적인 청각적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Jascha Heifetz의 상징적인 브람스와 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Fritz Reiner가 지휘한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한 SACD(Sony BMG Music 828766789621)는 UDP900을 통해 탁월한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Studer Aria 플레이어를 사용하여 오리지널 2채널 마스터 테이프를 직접 변환한 이번 앨범의 리마스터링된 DSD 신호의 생생하고 생동감있는 사운드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오케스트라는 하이페츠의 솔로와 마찬가지로 뛰어난 속도와 템포로 확실하고 정확하게 표현되었습니다. 그의 바이올린은 오케스트라에 압도되지 않도록 충분한 존재감을 제공받았습니다. 저는 UDP900을 통해 이 음반과 잘 녹음된 다른 SACD를 듣는 것을 정말 즐겼습니다.

 

비교

UDP900의 음향 특성은 따뜻한 면보다는 생동감 넘치는 쪽으로 약간 기울어졌습니다. 이는 브람스 협주곡의 관현악 악절에서 오프닝 악장 중에 다소 압도적으로 들리는 경우가 가끔 있었습니다. 좀 더 부드럽게 들리면 좋겠지만, 제 시스템의 최고의 플레이어들조차 이 디스크에 관해서는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이것은 본래부터 녹음이 그렇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어쨌든 저는 너무 여유로운 플레이어보다는 좀 더 역동적이고 흥미진진한 플레이어를 선호합니다.

 

ELV1S: 30 #1 Hits(RCA/BMG 078636505398)의 DVD-Audio로 발매된 것들 중 "Suspicious Minds"의 무뚝뚝한 드럼은 각 비트가 놀랍도록 팽팽하고 세밀하게 정의된 사운드로 매우 깨끗했습니다. 하지만 Oppo UDP-205로 바꾸자 드럼의 무게감이 좀 더 커지고 베이스 라인이 좀 더 두드러졌습니다. Magnetar는 현을 더 명료하게 표현했지만, 다시 한 번 언급하자면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따뜻한 표현이 좀 더 좋았을 것입니다. 이번 앨범에서 Roon을 통해 리핑된 24/96 FLAC 파일을 듣든 원본 DVD-A 디스크를 듣든 저의 경험은 동일했습니다.

 


저는 또한 Billy Idol의 첫 번째 앨범(24/192 FLAC, Capitol Records/HDtracks)의 "White Wedding(Pt.1)"에서 겹쳐서 들려오는 킥 드럼의 요동치는 베이스를 풀어내는 UDP900의 능력을 좋아했습니다. Magnetar 플레이어를 통해 Idol의 으르렁거리는 목소리가 제 앞, 즉 스피커 사이에 더욱 홀로그램적으로 배치되었으며 Steve Stevens의 기타는 더욱 생생하게 전달되었습니다. 물론, 베이스 기타와 킥 드럼은 Oppo만큼 꽉 찬 상태는 아니었지만, 반대로 Oppo는 좀 더 투명한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궁극적으로 Oppo와 Magnetar는 모두 2채널 사용에 탁월한 사운드 소스이며, 특히 A/V 디스크 플레이어로서의 완벽한 기능 또한 갖추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Magnetar가 Oppo와 비교할 수 없는 유일한 오디오 성능 영역은 헤드폰 출력이었습니다. HiFiMan HE400se 헤드폰을 Magnetar의 헤드폰 출력에 연결하면 아메리카 원주민을 위한 음악의 놀랍도록 광대한 사운드가 다소 감소되었습니다. 이 트랙은 Magnetar가 HiFiMan 'phone에 전원을 공급할 때 여전히 꽤 잘 들렸지만 Oppo의 헤드폰 출력은 깊이와 차원을 추가하면서 많은 악기와 보컬의 서로 얽혀있는 멜로디를 더 잘 구별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PSB M4U 8s와 같은 구동하기 쉬운 헤드폰을 사용하면 두 플레이어 간의 차이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결론

오늘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오디오 파일 디스크 플레이어가 무엇인지 묻는다면 저는 Rotel Diamond 시리즈 DT-6000이라고 대답하겠습니다. 물론, 지원하는 유일한 광 디스크 유형은 CD이지만 요즘에는 디스크를 많이 재생하지 않으며 주로 DAC로 사용합니다. 잘 만들어졌고, 소리도 훌륭하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한 가격입니다. 그러나 제 안의 영화광은 제 시스템에서 4K UHD BD 재생을 필요로 하며, Magnetar UDP900은 오디오파일 품질의 스테레오 아날로그 출력을 갖춘 가장 널리 사용되는 A/V 디스크 플레이어입니다. Magnetar는 가격대에서 고급 오디오 전용 플레이어와 유사한 사운드 및 빌드 품질을 제공하며 4K UHD BD 재생은 물론 DVD-A 디스크 및 SACD에 대한 지원도 추가합니다. 엄청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제 시스템에 그러한 광 디스크 플레이어가 필요하다면 당장 구입할 것입니다.